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SMALL

2018/0129

환상적이군!환상적이야! 베를리오즈 환상교향곡 C장조 작품 14번 베를리오즈 환상교향곡 C장조 작품 14번 Symphonie fantasique in C Major op.14a 장르 : 교향곡 작곡 연대 : 1830년 연주 시간 : 50분 베를리오즈의 '환상교향곡'을 설명하기전에 '베를리오즈'라는 작곡가를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베를리오즈는 '표제음악의 완성자'라고 불린답니다. 표제음악이란, 문학적인 요소를 음악에 표현한 것 인데요. 베를리오즈는 교향곡에 문학적인 요소를 가미한 표제음악을 창안한 작곡가랍니다. 1826년 파리음악원에 입학하여 작곡법과 푸가를 공부하였구요. 1830년 로마상 콩쿠르에서 대상을 받아 로마에서 유학을 하였답니다. 극적인 관현악곡 스타일을 창시하여 새로운 분야를 만들어 나감으로써 후대의 작곡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지요. 문학적인 면에서도 뛰.. 2018. 1. 29.
송어야?숭어야? 아직도 몰라? 슈베르트 피아노 5중주 <송어> A장조 작품 114번 슈베르트 피아노 5중주 A장조 작품 114번 Piano Quintet in A Major op.114 슈베르트 피아노 5중주 를 소개하기에 앞서 '피아노 5중주'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음... 피아노 5중주이니 피아노가 함께 한다는 것은 짐작하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우리가 남들과는 달리 음악에 대한 지식이 좀 더 앞서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알아야할 상식이 될 수 있겠군요! '피아노 5중주'는 보통 대게 이렇게 이루어져있답니다. 피아노, 제1바이올린, 제2바이올린, 비올라, 첼로로 구성되어져 있답니다. 참고로 더 쉽게 알려드리자면! 현악 4중주 편성 모두들 알고 계신가요? 제1바이올린, 제2바이올린, 비올라, 첼로가 있는데요. 현악 4중주 편성에 클라리넷이 첨가되면 악기가 모두 5개가 되겠죠? 이를 .. 2018. 1. 25.
산이의 한여름 밤의 꿀?이 아닌, 세익스피어의 한여름 밤의 꿈! 멘델스존의 한여름 밤의 꿈! 멘델스존 중 '결혼행진곡' 작품 61번 Wedding March from op.61 장르 : 극음악 작곡 연대 : 1843년 연주 시간 : 5분 한때 랩퍼 산이가 부르는 "한여름 밤의 꿀" 이라는 노래 기억하시나요? 클래식을 공부하는 저는 "한여름 밤의 꿀"이라는 제목을 듣자마자 멘델스존의 "한여름 밤의 꿈"이 생각나곤 했답니다. 멘델스존의 "한여름 밤의 꿈" 중 "결혼행진곡" 작품61번은 한번쯤이 아니라 누구나 알고있을 곡이예요! 음..어디서 부터 "결혼행진곡"을 접했을까요? 생각해보니 결혼식에 많이 가시는 분이라면 무조건 들었을 거라고 생각이 되네요. 제목에 있는 '한여름 밤( midsummer night )' 는 하지인 6월 24일 입니다. 6월.. 2018. 1. 23.
Note.12 뭐가 다른거야? 모르겠어!-필하모닉오케스트라?심포니오케스트라? Note.12 뭐가 다른거야? 모르겠어! Question 필하모닉오케스트라?심포니오케스트라? 우선 '필하모닉'과 심포니'의 사전적인 의미부터 살펴보아요! '필하모닉 ( Philharmonic )' 은 '하모니아 ( harmonia )' 라는 단어에 '사랑'을 의미하는 'phil' 을 붙여서 만든 합성어 '필하모니아 ( philharmonia )' 에서 나온 형용사로, '음악(하모니)을 사랑하는' 이라는 의미랍니다. 반면, '심포니 ( Symphony )'는 본래 그리스어 '신포니아 ( sinfonia )' 에서 나온 말로, '함께 내는 소리', '조화로운 소리' 라는 의미이지요. 이렇게 뜻은 다르지만 실제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심포니 오케스트라는 차이가 없습니다. 단지 호칭만 다를 뿐이지요. 그런데 인.. 2018. 1. 19.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