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이야기 No.2

교향곡이란? 기악의 종합예술!

by sosohan_ 2018. 1. 8.
반응형
SMALL

교향곡? 심포니? 




다들 한 번쯤은 들어 보셨을 텐데요~


한 번 알아보아요!




교향곡의 매력은 무궁무진한데요!


음악을 잘 알지 못하는 분들이나, 초보자분들이 교향곡을 이해하려면 힘들 수 밖에 없는 것이 당연해요!


교향곡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악기들의 특성 및 색깔들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구요,

곡의 형식과 테마도 이해해야해요.


너무 당연한 얘기만 한것 같나요?ㅠ3ㅠ


차근차근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한다면 교향곡의 진가를 음미할 수 있을 거예요!


지금부터 저랑 함께 교향곡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향곡이란, 


심포니! (Symphony) 라고 표현할 수 있어요! 결과적으로 "교향곡 = 심포니 (Symphony)" !


심포니 (Symphony) 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하였는데요! '잘어울리는 음'을 의미한답니다.


이것이 14c경에는 '악기의 합주'라는 말로 사용되었는데요, '연주하는 악곡'이라는 뜻으로도 쓰였다고 합니다.


17c이후, 기악이 점차 발달되어 완벽한 형태의 모습을 갖추자, 오페라의 발생과 더불어 함께 발전했습니다.




그런데말이죠...



교향곡이 성악과 무도에서 멋어나 독자적인 기악곡으로 발전하려면 악곡으로써 갖춰야 할 원칙이 필요했는데요..!!


그것이 바로 소나타 형식! 입니다.


악기를 총동원해서 적절하게 편성하여 음의 균형을 이루도록 한 구성이 기악의 총본산인 교향곡입니다.



교향곡이 제대로 모습을 드러낸 것은 18c 중엽입니다.


이탈리아의 비발디, 삼마르티니와 바흐의 아들 엠마뉴엘 바흐, 라인강 상류에 접한 만하임 악파 (Mannheim) 와 그 대표인물인 슈타미츠 등에 의해서 모습을 갖춰 나갔답니다.


그들은 교향곡에 쓸 소나타 형식을 생각해냈는데요, 화성적이면서도 복잡 미묘(?)한 음악을 원했어요.


말하자면 제시부에 제1주제와 제2주제를 두었구요, 전개부에는 테마의 발전된 음악으로써 표현하였구요, 마지막에는 재현부를 두어 제시부에 등장했던 제1주제와 제2주제가 다시 나타나는 이른바 소나타 형식을 창안해냅니다!


정말 대단하죠?


음악에 있어서 소나타 형식이란 것은 매우 중요하답니다!


모든 음악에 있어서 모든 형식들이 소나타형식에서 발전된 것이라고도 볼 수 있기 때문이죠!



이든은 교향곡을 104곡을 남겼는데요, 그를 '교향곡의 아버지'라고 부르기도 하죠!


차르트는 교향곡을 41곡을 작곡하였는데요, 39번과 40번, 41번 교향곡은 그 형식의 가능성을 예술적으로 확대시켰다는 평을 받기도 합니다.


토벤의 합창이 함께 들어있는 제9번교향곡은 인류최고의 예술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죠~ 아주 최고의 작품입니다!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등 빈 고전파 3인에 의해 교향곡은 전성이를 이뤘습니다.




19c 낭만파 음악에서는 교향곡과 소나타가 작곡되었지만, 그것이 주를 이룬 음악 형식은 아니었습니다.


낭만파 음악이란, 낭만주의 문학에 근거를 두었구요, 형식에 구애받지 않으며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했답니다.


기악을 문학의 내용에 적용하려는 표제음악이 많이 나타나게 되었구요, 즉흥적인 음악적 주제도 엿볼 수 있답니다.


19c 낭만파 음악은 독일을 중심으로 발전했어요.


교향곡의 작곡가로는 슈베르트, 슈만, 멘델스존, 브람스, 브루크너, 말러, 슈트라우스 등을 말할 수 있구요, 이밖에 프랑스의 생상스, 러시아의 보로딘, 차이코프스키, 드보르작 핀란드의 시벨리우스 등이 활동하였습니다.




20c에 이르자 낭만주의의 반동으로 교향곡과 소나타 등은 의식적으로 작곡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생기게 되었는데요~




현대의 교향곡은 그 규모나 수법에서 극히 자유롭게 작곡되고 있습니다.




고전파의 교향곡은 4악장으로 구성하는 것이 정형인데요, 베토벤의 '전원 교향곡' 에서는 이 틀을 깨고 5악장으로 구성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후 낭만파에 와서는 5악장으로 구성한 교향곡을 흔히 볼 수 있어요.




교향곡의 전형적인 4악장의 구조에대해 좀 더 살펴볼까요~?




1악장은 소나타 형식으로 구성되어있답니다!


소나타형식은 클래식 음악에서 가장 중심적인 구성원리로, 소나타의 형식에 중심이 되는 것은 크게, 제시부, 전개부, 재현부 3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2악장은 빠른1악장에 비해 느린 곡인데요, 즉 Andante 혹은 Adagio로 구성합니다.


그러나 역시 베토벤이 제9번 '합창 교향곡'을 통해서 2악장에 Presto(빠르게)의 스케르초를 둔 것처럼 파격이 시도되기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2악장의 형식은 특별히 정해지지는 않고 세도막 형식이나 변주곡 혹은 소나타 형식인 경우도 많답니다!


3악장은 미뉴에트나 스케르초의 춤곡이 사용되는데요, 세도막 형식입니다.


미뉴에트는 트리오라고도 부르는 중간부를 끼고 미뉴에트가 재현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베토벤 이후 교향곡에서는 더 활발하고 변화가 있는 스케르초가 3악장의 주류가 된답니다. 춤곡이니만큼 3/4의 빠른 곡으로 구성되요.


4악장은 마지막 악장이라는 뜻에서 '피날레'라고 불리웁니다.


교향곡의 피날레는 빠른 악장을 이루고 있구요, 형식적으로는 소나타 형식인데 드물에 변주곡 형식인 곡들도 있어요!

또 소나타 형식이라고 해도 1악장과 같은 엄밀한 구성에 따르지 않고 자유롭게 변형 되기도 한답니다!





어떠셨나요~??


조금은 교향곡에 대해서 이해가 되셨나요!?


이제 연주회장에 가셔서 교향곡을 들으실 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더 궁금한 점이나 보고싶은 글이 있으시다면, 댓글 많이많이 남겨주세요!!!


참고해서 더욱 재밌는 글 올려보도록 할게요❤





*Hwannue의 Tistory에 게시된 모든 게시물의 무단 도용 절대 금지합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