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이야기 No.2

헨델 오라트리오 <메시아>

by sosohan_ 2018. 1. 4.
반응형
SMALL

헨델메시아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헨델

 Händel


오라토리오 


메시아



Halleujah Chorus from Messiah




장르 : 오라토리오


작곡 연대 : 1742년


연주 시간 : 약 2시간 20분








 라트리오독창합창, 관현악으로 구성됩니다. 

종교적인 소재를 다루고 있는 성악곡의 형식인데요, 성악가들이 무대에서 연기를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오페라와 다른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헨델의 오라토리오 <메시아>는 종교적인 내용을 담고 있지만, 교회에서 연주하기 위해 작곡한 교회음악이 아니라는 점에서 바흐의 오라토리오나 수난곡과는 다릅니다.


 <메시아>는 특별한 대본이나 줄거리 없이 애수의 생애를 다룬 음악으로, 신약성서 구절을 가사로 썼습니다.

이 곡은 제1부 '예언과 탄생', 제2부 '수난과 속죄', 제3부 '부활과 영생'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제2부의 마지막 곡인 '할렐루야' 합창곡은 가장 많이 알고 있는 아~~주 유명한 곡이지요?

이 곡은 가장 널리 알려진 걸작으로 가슴을 울리는 클라이맥스가 아주 인상적입니다. 

1753년에 열린 연주회에서 영구의 황제 조지2세는 감동에 빠져 벌떡 일어서서 들었다고 합니다! 그 후, 이 부분에서는 청중이 일어서서 듣는 것이 관습이 되었다고 해요!


 개인의 작품이라기보다 '서양 문명의 기념비'라는 최고의 평가를 받는 헨델의 오라토리오<메시아>는 지금까지도 크리스마스 시즌이 되면 세계 각국에서 연주되곤 합니다. 처음 이곡을 연주했을 때 이익금은 사회사업의 일환으로 기부도 되었다고 합니다! 이런 역사때문에 오늘날까지 이 곡은 자선을 위해 공연 되는 일이 많다고 하네요~







Handel's Messiah All Part - 헨델의 메시아 전곡 듣기

 









     > 헨델 (Georg, Friedrich Händel 1685 - 1759, 영국)

 


델은 46곡의 오페라를 작곡한 작곡가이자 지휘자이며, 연주자이면서 극장을 경영하는 사업가이기도 했지요.

놀라운 사실은, 두 번 파산했을 뿐만 아니라 세번이나 살해 당할 뻔했다고 합니다! 끔찍한 일이지요~?

그는 무엇보다 자신의 음악성을 펼치기 위해서 모든 것을 내던졌고 이 세상의 자본과 싸웠습니다. 


 여러 자녀들을 두고 평생 독일 밖으로 나가지 않은 바흐와 자주 비교가 되었고 '음악의 어머니'라고 불리고있습니다.

바흐 역시 헨델을 존경하며 그의 작품을 사보해 연주했다고 합니다.


바흐와 같은 시대에 활동한 헨델은 그때까지 정립된 음악의 모든 요소를 기반으로 새로운 음악세계를 창조했습니다. 
바흐의 음악이 대위법적이고 교회와 궁정을 중심으로한 음악이라면 멜로디를 바탕으로한 헨델의 음악은 세속과 대중을 대상으로한 음악이라고 표현할 수 있겠네요~

 헨델은 독일에서 태어났지만 영국으로 귀화했으며, 영국의 국가적인 음악가로 존경받아 사후 웨스트민스터 사원에 묻혔다고 합니다.





**Hwannue에서 게시된 모든 글의 무단도용을 절대 금지합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