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이야기 No.1

Note.9 클래식 음악 상식 노트 - 알아두면 편리한 음악 용어 2

by sosohan_ 2018. 1. 9.
반응형
SMALL

Note.9

클래식 음악 상식 노트


Question

알아두면 편리한 음악 용어 2







introduction 인트로덕션 : 음악의 주요 부분 앞에 나오는 서주.


lament 라멘트 : 비가.


maestoso 마에스토소 : '장엄하게'


maestro 마에스트로 : 위대한 작고가나 지휘자를 부르는 영예로운 칭호.


melisma 멜리스마 : 한 음절에 여러 개의 음표가 들어가는 성악곡의 악절.


morendo 모렌도 :  '사라지듯이'


octette 옥테트 : 8중주.


obbligato 오블리가토 : '필수적인' 이라는 뜻. '아드 리비툼'의 반대 개념으로, 기악반주가 있는 성악곡에서 '반드시 연주해야하는 기악 독주'를 의미


orchestration 오케스트레이션 : 관현악법. 악곡을 관현악으로 만드는 방법.


parody 패러디 : 이미 만들어진 곡에서 선율이나 가사를 차용하여 작곡하는 방법.


partita 파르티타 : 17, 18세기의 음악용어로 모음곡 혹은 일련의 변주곡이라는 두 가지 의미이다.


poco a poco 포코 아 포코 : '조금씩'


rallentando 랄렌탄도 : '점점 느리게'. rall.로 줄여 쓰기도 함.


rhapsody 랩소디 : 광시곡. 서사, 영웅, 민족적인 색채를 띤 자유로운 환상곡. 리스트의 <헝가리안 랩소디>가 유명하다.


ritardando 리타르단도 : '점점 느리게'. rit.로 줄여쓰기도 함.


rondo 론도 : 음악의 한 형식으로 주제가 삽입부를 사이에 두고 반복해서 나타난다. 고전주의 소나타, 교향곡, 협주곡의 마지막 악장에 많이 쓰였다.


romance 로망스 : 로맨틱한 성격의 음악. 대표곡으로 베토벤의 <바이올린과 오케스트라를 위한 로망스>가 있다.


scherzando 스케르찬도 : '명량하게, 해학적으로'


scherzo 스케르초 : 해학적인 성격의 경쾌한 기악곡. 베토베니 교향곡 3악장에 미뉴에트 대신 스케르초를 썼다.


sicilana 시칠리아나 : 17-18c경 시칠리아에서 시작된 보통빠르기의 6/8박자나 12/8박자로 이루어진 춤곡. 펼침 화음 반주를 가지고 있다.


sinfornietta 신포니에타 : 내용이나 형식면에서 규모가 작은 심포니.


sostenuto 소스테누토 : 음을 유지하여, 한 음 한 음을 충분히 살려서.


sotto voce 소토 보체 : '소리를 낮추어 살며시'


spinato 스피나토 : '부드러운', '침착한'


syncopation 싱커페이션 : 당김음. 여린 박자 부분이 센부분으로, 센부분이 여린 부분으로 되어 셈여림의 위치가 바뀌는 것.


tarantella 타란텔라 : 템포가 빠른 6/8박자의 나폴리 춤곡.


tenuto 테누토 : 음표가 나타내는 길이를 충분히 유지하여 연주할 것.


toccata 토카타 : 풍부한 화음과 빠른 프레이즈를 구사하여 즉흥적으로 자유분방하게 연주하는 건반음악.


tremolo 트레몰로 : 같은 음을 빠르게 반복하는 연주 기법.


trill 트릴 : 2도 차이 나는 음을 번갈아 가며 빠르게 연주하는 기법.


unison 유니즌 : 합창단이나 오케스트라가 모두 같은 음을 연주하는 것. '제창', '제주'라고도 한다.


veloce 벨로체 : 어떤 악구를 앞뒤의 악구보다 빠르게 연주하라는 지시.


vibrato 비브라토 : 목소리나 악기의 소리를 떨게 하는 기법. 현악기는 손가락의 움직임을 통해, 관악기는 호흡의 조절을 통해 비브라토를 만든다.


virtuoso 비르투오소 : 예술적 기량이 뛰어난 사람. 고수.


vocalise 보칼리제 : 가사없이 모음만으로 노래하는 창법.






출처 : << 알고 싶은 클래식 듣고 싶은 클래식 '클래식 노트' - 진회숙 지음 >>



**Hwannue의 Tistory에 게시된 모든 게시글의 무단 도용을 절대 금지합니다.

반응형
LIST